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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이어 '모바일 다음'도 개편…첫 화면에 '카카오 뷰'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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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모바일 첫 화면이 기존 알고리즘 기반 뉴스 추천에서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로 전환됐다.

26일 카카오는 자사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View)를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에 이어 다음 모바일 서비스에도 도입한 것.

지난해 8월 카카오가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첫 선을 보인 '카카오 뷰'는 '뷰 에디터'(콘텐츠 제작자)가 다양한 주제로 편집한 콘텐츠 보드를 이용자가 자신의 취향과 관점에 맞게 발견하고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지난 2019년부터 '이용자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존중하는 구독형 콘텐츠 서비스로의 전환'이라는 큰 방향 아래 다음 서비스 개편을 추진해왔다. 카카오 뷰는 이를 반영해 기획한 서비스로, 카카오톡에 이어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도 확대 적용됐다.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는 '발견' 탭과 'My뷰' 탭이 신설됐다. 발견 탭은 이용자가 자신의 취향과 관점에 맞는 콘텐츠를 발견하는 공간이다. 수많은 뷰 에디터들이 발행한 Δ시선이 담긴 이슈 Δ경제 Δ건강 Δ패션 뷰티 Δ여행 등 폭넓은 주제의 보드를 만날 수 있다.

취향에 맞는 보드를 발견하면 해당 뷰 에디터의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해 'My뷰' 탭에서 모아볼 수 있다. 내가 추가한 채널들의 노출 순서 설정도 가능하다.

'뉴스' 탭은 이용자들이 다음의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개편을 진행한다. 다음 뉴스 댓글 운영 방식은 일부 변경된다. 댓글 영역이 '접힘' 상태로 기본 제공되며, 언론사가 개별 기사 단위로 댓글 기능 제공 여부를 선택 할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해 12월부터 뷰 에디터의 콘텐츠 큐레이션과 창작 활동이 수익과 연결될 수 있도록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일정 기준 이상을 충족하는 뷰 에디터는 자신의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 보드 노출 수, 보드 좋아요 및 공유하기 등에 따라 My뷰 공간의 광고 수익 일부를 배분받는다.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수익 모델이 적용되면서 카카오 뷰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11월 오픈 한 지 3개월 만에 창작 채널 누적 2만개, 큐레이션 보드 누적 25만개가 생성된 데 이어 이달 기준 창작 채널은 누적 15만개, 큐레이션 보드는 누적 260만개가 만들어지며 콘텐츠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있다.

카카오는 향후 이용자 후원이나 유료 콘텐츠 발행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추가하며 보상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카카오 뷰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 모바일 첫 화면과 카카오 정책팀 공식 브런치에서 운영방식 및 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이와 함께 카카오 뷰를 통해 콘텐츠 생태계 건전성과 사회적 후생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뉴스 서비스 자문을 이어 온 '미디어자문위원회'를 사회협력 기구인 '콘텐츠 플랫폼 자문 위원회'로 확대·개편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로 소통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카카오 뷰를 적용했다"며 "사회적, 문화적 다양성을 위해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조명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 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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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421&aid=0005867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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