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톡하고

자유게시판

룰렛

본문


룰렛

Roulette



테이블 도박 게임의 한 종류. 빨간색과 검은색의 칸마다 숫자가 적혀 있는 접시 모양의 바퀴를 돌린 후, 작은 구슬을 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굴려서 구슬이 멈추는 칸을 예상하여 베팅을 하며, 그 결과에 따라 배당이 결정된다.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테이블('레이아웃'이라고도 한다) 위에 그려진 숫자나 선에 정해진 규칙에 따라 칩을 놓아 베팅을 한다. 시각적인 효과와 단순한 게임 방식 때문에 도박장이나 카지노에는 대부분 설치되어 있다.


개요

테이블 도박 게임의 하나. '룰렛'이라는 말은 작은 바퀴를 뜻하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했다. 룰렛은 딜러 게임으로, 이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은 모두 딜러, 즉 도박장의 경영주나 룰렛 판의 소유자에 대항하여 베팅을 하게 된다. 귀족들 간의 여흥을 즐기는 게임에서 시작한 룰렛은 구슬을 굴려 들어가는 칸의 숫자나 색깔을 맞춘다는 단순한 게임 방식과 시각적인 화려함 때문에 내기 도박으로도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나, 본격적인 도박장에서는 스스로 주사위를 던져 확률에 따라 베팅하는 크랩스나, 딜러와 카드의 숫자를 겨루는 블랙잭의 인기에 밀리는 경향이 있다.

룰렛

기원

룰렛의 정확한 기원은 분명하지 않다. 17세기 프랑스의 수학자인 블레즈 파스칼이 만들었다는 주장도 있고, 프랑스의 수사가 만들었다는 설도 있으며, 중국인들이 만든 것을 도미니코 수도회 수사들이 중국에서 프랑스로 전파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게임은 18세기말에야 비로소 유럽의 도박장에 등장하여 도박사들의 관심을 끌었고 오랫동안 몬테카를로 도박장의 대표적인 도박이었다.

장비

룰렛 테이블

룰렛 테이블은 수평으로 놓인 접시 모양의 바퀴와 칩을 놓는 룰렛 테이블(레이아웃)이라는 2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룰렛 테이블에는 2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테이블의 한쪽 끝에 룰렛 바퀴가 있고 그 옆에 1개의 룰렛 테이블이 있으며, 다른 하나는 테이블 한가운데에 바퀴가 있고 양쪽에 2개의 룰렛 테이블이 배치되어 있다.

테이블(레이아웃)

초록색 모직 천에 찍혀 있는 테이블(레이아웃) 숫자판의 맨 위에는 0이라는 숫자(유럽식)나 0과 00이라는 숫자(미국식)가 적혀 있는 칸이 있다. 숫자판의 주요부분은 맨 위의 1에서 맨 아래의 36까지 연속된 숫자가 찍혀 있는 36개의 직4각형 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빨간색과 검은색이 번갈아 칠해진 이 칸은 1줄에 12칸씩 3줄로 배열되어 있다. 숫자판 바로 밑에는 아무 것도 씌어 있지 않은 3개의 칸이 있다. 일부 레이아웃에는 2대 1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고, 돈을 거는 사람 쪽에 배치되어 있다.

이 칸의 어느 한쪽이나 숫자판 한쪽 옆에는 나란히 '첫번째 12', '2번째 12', '3번째 12'라고 적혀 있는 3개의 직4각형 칸이 있다. 유럽식 레이아웃에는 12p(처음을 뜻하는 'première'의 약자)와 12m(중간을 뜻하는 'milieu'의 약자) 및 12d(마지막을 뜻하는 'dernière'의 약자)라고 적혀 있다. 그밖에 빨강(red:rouge), 검정(black:noir), 짝수(even: pair), 홀수(odd:impair), 1-18(low:manque), 19-36(high:passe)이라고 적혀 있는 6개의 칸이 있다.

바퀴

룰렛의 바퀴는 약간 볼록면체인 단단한 나무 원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자리에는 '세퍼레이터'나 '프렛'이라고 하는 금속칸막이가 있고, 이 칸막이 사이의 구획이나 포켓을 딜러들은 '카누'라고 부른다. 빨간색과 검은색으로 번갈아 칠해진 36개의 카누에는 1~36까지의 숫자가 적혀 있다. 유럽식 룰렛 바퀴에는 초록색으로 칠해진 37번째 구획에 0이라고 적혀 있고, 미국식 바퀴에는 0과 00이라는 기호가 적힌 2개의 초록색 구획이 있다. 바퀴의 굴대는 하나의 볼 베어링으로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마찰없이 부드럽게 바퀴를 돌린다.

표준 룰렛 판은 다섯이나 여섯, 또는 일곱 세트의 칩을 사용한다. 칩 세트는 제각기 다른 색깔로 칠해져 있으며, 한 세트는 300개의 칩으로 이루어진다.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은 각각 1세트의 칩을 갖는다. 칩은 대개 똑같은 가치를 갖고 있지만, 일부 도박장에서는 하위 가치의 칩도 제공한다. 칩의 색깔은 칩의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칩이 어느 사람의 것인가를 나타낸다.

게임 참가자가 자신의 칩의 값을 높이려고 하면, 딜러는 룰렛 판 위에 쌓여 있는 칩 가운데 그 사람이 산 것과 같은 색깔의 칩 위에 그 가치를 나타내는 표지를 올려놓는다. 대부분의 도박장은 어떤 도박판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고가의 칩을 팔고 있다. 이런 칩은 룰렛 칩과는 달리 그 위에 가격을 나타내는 숫자가 적혀 있다.

베팅 방식

룰렛
룰렛

ⓒ Oniff/wikipedia | CC BY-SA 4.0

룰렛의 베팅 방식은 테이블(레이아웃) 위에 그려진 숫자나 선에 칩을 올려 놓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각각 구슬이 특정 숫자에 들어갈 경우 발생 가능한 확률에 따라 게임이 끝난 뒤 배당을 받을 수 있다. 테이블에는 칩을 걸수 있도록 0(미국식 테이블에는 0과 00)과 함께, 바퀴에 있는 숫자들인 1~36이 빨간색과 검은색 칸에 표시되어 있다.

스트레이트

0(미국식 레이아웃에서는 0과 00)을 비롯한 레이아웃의 숫자 가운데 하나를 골라, 숫자를 둘러싸고 있는 선에 닿지 않도록 칩을 그 위에 똑바로 올려놓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이기면 35배의 배당금을 받는다.

스플릿

두 숫자 사이의 선 위에 칩을 올려놓는 것을 말한다. 어느 한쪽이 맞으면 17배의 배당금을 받는다.

스트리트

칩을 레이아웃의 바깥쪽 선 위에 올려놓아 그 칩과 마주보는 줄에 있는 3개의 숫자에 돈을 거는 것을 말한다. 3개의 숫자 가운데 어느 1개가 맞으면 11배의 배당금을 받는다.

스퀘어, 쿼터, 코너

4개의 숫자를 가르는 두 선의 교차점 위에 칩을 올려놓는 것을 '스퀘어'나 '쿼터', 또는 '코너'라고 부른다. 4개 숫자 가운데 어느 1개가 맞으면 8배의 배당금을 받는다.

라인

옆줄과 두 스트리트를 가르는 가로줄의 교차점 위에 칩을 올려놓는 것을 말한다. 6개의 숫자 가운데 어느 하나가 맞으면 5배의 배당금을 받는다.

칼럼

레이아웃 밑에 있는 3개의 빈 칸(일부 레이아웃에는 이 칸에 첫번째, 2번째, 3번째라는 표시가 되어 있음) 중 어느 한 칸에 칩을 올려놓아, 그 빈칸 위에 있는 12개의 숫자에 돈을 거는 것을 말한다. 배당금은 2배이다.

더즌스

'첫번째 12', '2번째 12', '3번째 12'라고 적혀 있는 칸 중 어느 한 칸에 칩을 올려놓아 1-12나 13-24, 또는 25-36의 숫자 12개에 돈을 거는 것을 '더즌스'라고 부른다. 배당금은 역시 2배이다.

로넘버, 하이넘버

1-18(manque)이라고 적혀 있는 칸이나 19-36(passe)이라고 적혀 있는 칸에 칩을 올려놓는 것을 '로넘버' 또는 '하이넘버'라고 부른다. 배당금은 건 칩과 같은 액수이다.

블랙, 레드

검정(noir)이라고 적힌 칸이나 빨강(rouge)이라고 적힌 칸에 칩을 올려놓는 것을 '블랙' 또는 '레드'라고 부른다(일부 레이아웃에는 글자 대신 검은색의 커다란 다이아몬드나 빨간색 다이아몬드가 그려져 있음). 배당금은 건 돈과 같은 액수이다.

오드넘버, 이븐넘버

홀수(impair)나 짝수(pair)라고 적혀 있는 칸에 칩을 올려놓는 것을 '오드넘버' 또는 '이븐넘버'라고 부른다. 배당금은 역시 건 돈과 같은 액수이다.

기타

0이 하나인 레이아웃(유럽식)에서 0은 인접한 숫자(1, 2, 3) 가운데 하나와 함께 스플릿에 포함될 수도 있고, 1과 2 또는 2와 3과 함께 스트리트에 포함될 수도 있으며, 1과 2와 3과 함께 스퀘어에 포함될 수도 있다. 배당금은 스플릿이나 스트리트나 스퀘어에 정해진 배당금과 같다. 0과 00이 있는 미국식에서는 5개의 숫자에 돈을 걸 수도 있다. 1, 2, 3과 0 및 00을 분리하는 선의 교차점 모서리에 칩을 올려놓으면 된다. 배당금은 건 돈의 6배이다.

게임 진행

룰렛 테이블(레이아웃)
룰렛 테이블(레이아웃)

ⓒ Rob Gruner/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딜러가 게임 참가자들에게 칩을 걸라고 요청하면 게임이 시작된다. 참가자들은 테이블의 칸이나 선 위에 칩을 올려놓는다. 딜러는 바퀴를 시계바늘과 반대방향으로 돌리고, 상아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작은 구슬을 바퀴가 돌아가는 반대방향으로 굴린다. 바퀴와 구슬이 움직이는 동안에는 계속 칩을 걸 수 있다. 그러나 구슬의 속도가 차츰 느려져서 바퀴 둘레의 오목한 부분으로 굴러떨어지려 할 때는 칩을 걸 수 없다.

구슬이 떨어져 바퀴 가장자리에 그려진 칸에 멈추게 되면, 그 칸에 적혀 있는 숫자나 그 칸의 색깔과 기호에 관계된 테이블의 칸이나 선에 칩을 건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칸 사이에는 금속으로 얕은 벽이 있어 구슬이 두 칸 사이에 걸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딜러는 이긴 숫자와 색깔을 발표하고, 테이블에서 그것과 일치하는 숫자를 가리킨다. 그뒤 이긴 칸에 놓여 있는 칩은 건드리지 않고, 나머지 칩을 한데 모은 뒤, 이긴 사람에게 정해진 수의 칩을 배당금으로 나누어 준다.

딜러의 몫

0과 00이 있는 미국식 바퀴를 사용할 때는 0이나 00이 나오면 딜러가 더 많은 이익을 얻는다. 이 경우에는 이긴 기호(0이나 00)에 건 사람과 5개의 숫자(0, 00, 1, 2, 3)에 돈을 건 사람에게만 배당금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딜러는 전체 판돈의 2/38에서 5/19에 해당하는 몫을 배당으로 받게 된다.

미국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바퀴와 레이아웃에 0이 하나뿐인 룰렛 테이블을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서로 동일하다. 0이 나오면, 건 돈과 같은 액수의 배당금을 받는 빨강과 검정, 홀수나 짝수 같은 칸에 놓여 있는 칩은 모두 다음 게임으로 이월된다. 다음 번에도 또 0이 나오면, 물주는 이월된 칩의 절반을 가진다. 0이 나오지 않으면, 물주는 진 사람의 칩을 걷고 이긴 사람에게 원래의 칩을 돌려준다. 게임 참가자에게는 기본적으로 0이나 00이 아닌 숫자에 걸린 확률로 배당이 계산되기 때문에, 딜러에게는 이 만큼의 확률이 배당이 되는 셈이다.

게임 참가자의 게임 운영

가장 오래되었으면서도 가장 일반적인 게임 참가자의 룰렛 게임 운영 방식은 칩의 수를 게임을 반복할 때마다 2배로 늘려가는 '마틴게일' 방식, 또는 '더블베팅' 방식이다. 이 방식은 룰렛 게임이 발명되면서부터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식 뿐 아니라, 모든 게임 참가자들은 승률을 높이기 위한 자신만의 게임 운영 방식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룰렛 게임이 만들이진 이후, 이 게임에 맛을 들인 게임 참가자들은 '틀림없이 돈을 따는' 자신만의 수백 가지 방식을 고안해내고 전파했지만,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확률적으로 0이나 0과 00을 갖고 있는 딜러의 이점을 극복할 수는 없다. 게임이 반복되면 확률에 따라 딜러에게 돌아가는 배당은 누적되므로, 게임 참가자는 결과적으로 칩을 잃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룰렛 게임에서 최종적으로 승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쩌다 게임에서 승리해서 많은 칩을 획득했을 때, 즉시 룰렛 테이블을 떠나는 것이다.




2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한 회원 보기

댓글목록 5

러키가이님의 댓글

1~36까지의 숫자 외에 0이 있는데 프랑스식/유럽식 룰렛은 0과 1~36으로 되어 있지만, 미국식 룰렛은 앞의 37개 외에 “00”을 포함한다. 멕시코식 룰렛은 “000”까지 있다.

하늘나무님의 댓글

전 진짜 도박을 할게 아니라서....ㅎㅎ

구냥 룰렛여신 나오는거만 할래용^^

러키가이님의 댓글의 댓글

ㅋㅋ 아이유짱 댁이 룰렛여신 이야기를 했을줄이야 ㅋㅋ

암튼 나무댁 소원?대로 되기를 희망합니다

-0- (물론;;;러키가이는;;;희망만;;;)

조은대님의 댓글

톡하고 룰렛이 중요함...ㅋㅋㅋ 룰렛을 붙여주세요~~영자님이모티콘

IbelieveinU님의 댓글

점점 금단현상이 나타나고 있네요.
전체 95,414 건 - 1 페이지
제목
레벨 운영팀 364 4 0 2024.02.04
레벨 톡하고 339 6 0 2024.01.15
레벨 톡하고 540 4 0 2022.09.29
레벨 톡하고 6,385 22 0 2021.10.22
레벨 루틴 6 0 0 15분전
레벨 목풍 19 0 0 3시간 46분전
레벨 목풍 27 0 0 3시간 10분전
레벨 목풍 20 0 0 3시간 16분전
레벨 목풍 15 0 0 3시간 22분전
레벨 목풍 38 0 0 3시간 23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42 1 0 8시간 1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7 0 0 8시간 11분전
레벨 목풍 47 0 0 9시간 8분전
레벨 목풍 48 0 0 10시간 55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0 0 0 11시간 58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57 0 0 11시간 5분전
레벨 비알레띠 67 1 0 12시간 30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8 0 0 12시간 21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8 0 0 13시간 32분전
레벨 비알레띠 65 2 0 13시간 40분전
레벨 비알레띠 71 0 0 13시간 45분전
레벨 비알레띠 45 0 0 13시간 24분전
레벨 짤몬 97 0 0 13시간 30분전
레벨 짤몬 66 0 0 14시간 49분전
레벨 짤몬 59 0 0 14시간 51분전
레벨 짤몬 79 0 0 14시간 5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69 0 0 15시간 38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39 0 0 15시간 41분전
레벨 편돌이 51 0 0 15시간 54분전
레벨 편돌이 66 0 0 15시간 0분전
레벨 편돌이 127 0 0 15시간 14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75 1 0 16시간 38분전
레벨 아이유짱 48 0 0 16시간 48분전
레벨 목풍 29 0 0 16시간 60분전
레벨 목풍 32 0 0 16시간 15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41 0 0 16시간 15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7 0 0 16시간 17분전
레벨 목풍 27 0 0 16시간 20분전
레벨 헬로가영 76 1 0 16시간 27분전
레벨 목풍 46 0 0 17시간 31분전
레벨 목풍 20 0 0 17시간 34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5 1 0 18시간 48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8 0 0 18시간 53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1 0 0 18시간 57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9 0 0 18시간 11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9 0 0 19시간 46분전
레벨 목풍 52 0 0 19시간 52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34 0 0 19시간 55분전
레벨 목풍 35 0 0 19시간 55분전
레벨 목풍 27 0 0 19시간 59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