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톡하고

자유게시판

'온라인 대세' 유튜브, 네이버 제치고 브랜드가치 5위 진입

본문

'온라인 대세' 유튜브가 국내 '빅5' 브랜드 반열에 올라섰다. 


PYH2023092127090001300_P4_20231003061210715.jpg?type=w647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은 올해 3분기 100대 브랜드 평가 결과, 동영상 플랫폼 브랜드인 유튜브가 브랜드가치 평가지수 BSTI(BrandStock Top Index)에서 903.9점을 얻어 2분기 7위에서 2계단 상승, 5위에 랭크됐다고 3일 밝혔다.

유튜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2020년 종합순위 44위로 순위권에 진입한 후 2021년 종합순위 20위에 올랐으며, 지난해에는 9위를 기록하며 10위권에 진입했다.

넷플릭스(27위)는 올해 1분기 65위에서 2분기에 49위로 급등한 이후 이번 분기에도 22계단이나 상승하며 유튜브와 함께 온라인 대세 브랜드임을 재확인했다.

넷플릭스는 지속적인 화제작 등장으로 콘텐츠가 강화되면서 회원 수가 증가하고 있고, 향후 4년간 25억달러를 한국 창작물 제작에 투자하겠다고 밝혀 상위권 순위 경쟁의 다크호스로 떠오를 전망이다.

반면 그동안 국내 시장 정상을 지켜오던 온라인 대세 브랜드인 카카오톡과 네이버는 사용자 수가 줄면서 브랜드가치 퇴조세를 보였다.

카카오톡은 933.3점으로 2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3위인 KB국민은행(911.7점)의 추격을 받고 있어 2위 수성이 불투명하다.

2분기 3위였던 네이버는 이번에 유튜브에 추월당하며 7위까지 밀려났다.

특히 유튜브가 단순한 영상 플랫폼을 넘어 사실상 검색 포털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상대적으로 네이버의 검색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대비 10%가량 하락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브랜드가치 하락세가 예상된다고 브랜드스탁은 전했다.

브랜드스탁은 "카카오톡과 네이버는 월 사용자수(MAU)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며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는 기존 국내 양대 온라인 브랜드의 침체를 틈타 다양한 서비스와 투자를 통해 브랜드가치 제고에 성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PYH2023082705440001300_P4_20231003061210721.jpg?type=w647

최근 철근 누락과 침수 사태 등이 잇따라 발생한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는 지난 분기 대비 8계단 하락, 36위로 내려앉았다.

반면 경쟁 브랜드인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는 전 분기 대비 9계단 상승, 71위를 기록했고, 롯데캐슬도 전 분기보다 4계단 상승하며 74위에 오르는 등 자이의 급락으로 반사이득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난 4∼5년간 자이가 독주해온 아파트 브랜드 부문은 향후 래미안(69위)을 포함한 빅4 브랜드의 순위 각축전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2분기에 상승세가 돋보였던 현대차 주요 브랜드들은 이번 분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제네시스는 2분기 19위에서 2계단 상승, 17위로 올랐고, 그랜저(42위→24위), 쏘나타(84위→61위)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유통 부문 주요 브랜드들은 대부분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마트(11위)는 10위권에서 밀려났다. 롯데하이마트(22위→28위)와 롯데백화점(41위→52위) 등 롯데그룹 계열 유통 브랜드도 하락했다.

PYH2023072627310001300_P4_20231003061210725.jpg?type=w647

한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브랜드인 삼성 갤럭시는 938.8점을 얻으며 이번에도 전체 1위를 유지했다.

크로커다일레이디(88위)와 메르세데스벤츠(95위), 크리넥스(96위), 서울스카이(97위), 라네즈(98위), 롯데슈퍼(100위) 등 총 6개는 100대 브랜드에 신규 진입했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BSTI 점수가 높은 브랜드를 상위 100위까지 선정해 발표하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다.

BSTI는 총 230여개 부문의 대표 브랜드 1천여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정기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만점은 1천점이다.

[표] 2023년 3분기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상위 30위

0014233582tableImage1.png?type=w647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3,279 건 - 1 페이지
제목
레벨 운영팀 298 4 0 2024.02.04
레벨 톡하고 278 6 0 2024.01.15
레벨 톡하고 510 4 0 2022.09.29
레벨 톡하고 6,313 22 0 2021.10.22
레벨 축구love 7 0 0 2시간 17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6 0 0 7시간 14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6 0 0 7시간 16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1 0 0 7시간 27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6 0 0 8시간 2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8 0 0 8시간 15분전
레벨 아이유짱 59 0 0 9시간 33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47 1 0 9시간 38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8 1 0 9시간 42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5 0 0 9시간 47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0 0 0 9시간 49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27 1 0 9시간 52분전
레벨 아이유짱 67 0 0 10시간 34분전
레벨 별찌 61 1 0 10시간 37분전
레벨 아이유짱 76 0 0 10시간 40분전
레벨 편돌이 74 0 0 10시간 5분전
레벨 편돌이 61 0 1 10시간 6분전
레벨 편돌이 45 3 0 10시간 7분전
레벨 축구love 53 0 0 10시간 16분전
레벨 별찌 56 1 0 10시간 30분전
레벨 별찌 57 2 0 11시간 37분전
레벨 별찌 42 0 0 11시간 40분전
레벨 편돌이 55 0 0 11시간 0분전
레벨 목풍 40 0 0 12시간 9분전
레벨 목풍 27 0 0 12시간 13분전
레벨 목풍 34 0 0 12시간 14분전
레벨 편돌이 101 1 0 14시간 5분전
레벨 아이유짱 82 1 0 16시간 27분전
레벨 아이유짱 74 1 0 16시간 29분전
레벨 목풍 74 0 0 17시간 51분전
레벨 모래니 61 0 0 18시간 30분전
레벨 모래니 85 0 0 19시간 2분전
레벨 목풍 67 0 0 19시간 12분전
레벨 목풍 31 0 0 19시간 17분전
레벨 목풍 33 0 0 19시간 18분전
레벨 목풍 32 0 0 19시간 21분전
레벨 축구love 37 0 0 24시간 55분전
레벨 스테판커리 103 0 0 2024.04.28
레벨 스테판커리 102 0 0 2024.04.27
레벨 별찌 91 0 0 2024.04.27
레벨 편돌이 72 0 0 2024.04.27
레벨 스테판커리 43 0 0 2024.04.27
레벨 별찌 119 0 0 2024.04.27
레벨 스테판커리 67 0 0 2024.04.27
레벨 축구게시판 92 0 0 2024.04.27
레벨 별찌 132 0 0 2024.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