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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경제,분쟁] 전기차 , 수소차 집중분석, 권순우기자

본문



 



# 전기차 , 수소차 집중분석, 권순우 취재팀장 #

 

 

타임라인

00:00 내용 미리 살펴보기

05:05 수소차 사업은 진행 중!

10:00 수소차 관련 발표가 늦어지는 이유

14:25 수소차 가격이 낮아지는 원리

21:10 세계의 수소차 사업 현황

24:13 현대차가 조용한 이유

28:38 주가에 미치는 영향

 

1. 놀때놀자

생각도 안하고 있던 일들은 취재해 주시니..항상 감사합니다..투자에 반드시 반영해야 할 사항입니다..

 

 

2. 썬글이

권순우 기자님 진짜 스마트하네요 디테일하고 깊이 잇는 취재력, 듣고 잇음 궁금증이

확 해소되네요~

 

 

3. Justin Young Hyun Kim

수소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은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수소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소가 금속을 부식시켜서 수소 저장소나 보급소의 부속들이 10년 주기로 교체가 되어야 한다는 얘기인데요. 이런 기술적인 문제도 다시 한번 짚어 주실 수는 없을까요? 항상 좋은 소식에 감사드립니다~ ^^

 

 

4. 아삼이

시장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고려사항...

- 수전해를 통한 수소 전환 에너지 효율

- 수소 저장에 따른 기화손실, 에너지 사용량, ESS 대비 경제성

- 수전해 수소가격의 시장성 여부

 

 

5. Shark English

수소차 관련 브리핑 이렇게 고퀄 정보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니 놀랍군요

 

 

6. detailed

환경을 지키려면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려면 SOC불경제를 방지하려면 도시 구조를 개편해서 보행 편의를 개선하고 차량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차량 생산을 최소화하면 됨. 연료를 무엇으로 하던지 차량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와 소재와 인력과 시간과 비용은 크게 변하지 않음.

 

 

7. 4128 doug

유럽처럼 수소산업을 국가정책으로 지원하지 않으면, 각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장에 이익을 볼 수 있는게 아니라 연구개발을 지속하기 어려운 건 아닐까요. 몇년전부터 수소산업의 이니셔티브를 잡기 위해서 선제적으로 투자하겠다고 했는데, 정권이 바뀌면서 정책도 달라진걸까요?

 

 

8. Tony’s Martial Arts & Dance Life

넥쏘 3세대 스택이 적용된 다음 모델만 목 빠지게 기다리던 1인인데....절망적이네요.

2세대 스택은 답이 없어 보이고...

3년이나 기다려야 한다니....

 

 

9. PROJECT2501

지난 주에 토요타에서 배터리가 필요 없는 수소 내연엔진을 개발 중이고 이미 시험 운전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NHK뉴스에서 봤습니다. 몇 년 내에 상용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게임체인져가 아닐지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10. JoonYoung Kim

유럽에서 수소에 관심이 있는 이유에 대해 제대로 설명이 안되는 것 같아 추가하자면,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전기는 제조즉시 사용되어야 하는 즉발성 자원입니다. 쓰지 않으면 사라지는 것이고, 그래서 한전같은 전력회사들은 수요를 예측하여 전기 공급량을 예측생산하는데에 엄청난 시간과 자원을 쏟아붙고 있지요.

현재 기술상 전기를 전기상태로 저장하는 방법은 배터리가 유일합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이용하여 남아도는 전기를 보존하는 방법은 예전부터 연구되어 왔지만, 배터리를 제조하는 데에는 많은 원료가 소모되고, 현재 기술로 배터리는 일정수준 이상의 전기를 보존할 수 없다는 것이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이는 완전히 새로운 소재를 활용한 배터리를 개발하지 않는 한 한계가 개선되기 어렵습니다. 더불어 전기를 제조하는 방법은 방사능의 공포를 제외한다면 화석연료를 의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아주 예전부터 물을 전기분해하면 수소와 산소가 발생하는 것이 알려져 있었고 이는 다시말하자면 수소와 산소를 결합시키면 전기가 발생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러니 수소를 이용한 전기발생설비를 연구하는 이들이 많은 것은 당연하고요.

수소를 이용한 전기발생설비의 핵심이 바로 연료전지 입니다.

, 연료전지만 제대로 갖추어진다면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언제든 만들 수 있다는 말이죠.

더구나 수소는 지구상에 대단히 풍부하기까지 합니다. 물에서부터 얻을 수 있거든요.

그러니 물을 전기분해하여 수소로 만들고, 만들어진 수소를 적절히 저장 유통만 할 수 있으면 수소는 친환경적으로 언제든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전기생산의 원료가 되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현재의 전기생산법 --> 환경친화적이지 않다. 저장할 방법이 없다. 원전은 위험요소가 너무 많다.

, 현재의 에너지 유통 체제를 그대로 활용할 방법이 많다.

수소 제조유통법 --> 화석연료대비 과하게 환경친화적이다. 연료전지가 필요하다. 민간의 인식이 위험하다고 생각중이다.

, 완전 새로운 유통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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